본문 바로가기
핀란드/핀란드어 기초문법

핀란드어 문법 배우기 - 핀란드어 "가지고 있다" 표현

by Bugwhale 2020. 2. 5.

1. "가지고 있다" 표현

이 글을 읽기 전에 핀란드어 “이다/있다” Olla 동사글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핀란드어에는 "가지고 있다" 라는 동사가 없습니다. (영어 have 동사) 그럼 어떻게 가지고 있다는 표현을 하느냐? 설명하기 전에 질문 하나를 해보겠습니다. 본인이 핀란드어 책을 가지고 있다면 보통 어떻게 표현하는지 생각해봅니다.

"나에게 핀란드어책이 있다, 한테 핀란드어책이 있다."

물론 "나는 핀란드어책를 가지고 있다" 등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의 의도를 어느 정도 아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핀란드어는 위 문장에서 "가지고 있다"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주어를 재상격으로 바꾼 후 olla 동사를 3인칭 단수형을 사용합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olla 동사는 주어와 상관없이 항상 3인칭 단수형이라는 점입니다.

인칭 핀란드어 한국어 비고
1인칭 단수 Minulla on auto 에게 자동차가 있다.  
2인칭 단수 Sinulla on koira 에게 강아지가 있다.  
3인칭 단수 Hänellä on kissa 그/그녀에게 고양이가 있다.  
1인칭 복수 Meillä on puhelin 우리들에게 전화기가 있다.  
2인칭 복수 Teillä on kitara 너희들에게 기타가 있다.  
3인칭 복수 Heillä on lapsi 그들에게 아이가 있다.  

2. "가지고 있지 않다" 표현

핀란드어로 가지고 있지 않다 표현도 간단합니다. 한국어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에게 핀란드어책이 있지 않다", "에게 핀란드어책이 없다"

핀란드어에서는 문장 구조상 첫 번째 문장이 좀 더 자연스럽습니다.

동사 부정문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만드는 법은 "아니하다"라는 뜻의 부정 동사 "ei"를 인칭에 맞게 변형 후 동사의 굴절어간 앞에 붙여주면 됩니다.

인칭 핀란드어 한국어 비고
1인칭 단수 Minulla ei ole autoa 에게 자동차가 있지 않다.  
2인칭 단수 Sinulla ei ole koiraa 에게 강아지가 있지 않다.  
3인칭 단수 Hänellä ei ole kissaa 그/그녀에게 고양이가 있지 않다.  
1인칭 복수 Meillä ei ole puhelinta 우리들에게 전화기가 있지 않다.  
2인칭 복수 Teillä ei ole kitaraa 너희들에게 기타가 있지 않다.  
3인칭 복수 Heillä ei ole lasta 그들에게 아이가 있지 않다.  

표에서 (밑줄친 부분) 목적어의 모양이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건 문장이 부정문으로 바뀌면서 목적어가 한정된 것을 의미하는 주격에서 비한정된 것을 의미하는 비정격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좀 자세히 설명하자면 긍정문에서는 목적어가 뚜렷하고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반면에, 부정문이 되면서 목적어가 뚜렷하지 않고 어떤 목적어를 의미하는 건지 몰라 비한정적 의미인 비정격이 사용되었습니다.

3. "-lla/llä" 대신 "-ssa/ssä " 사용

주어가 사물인 경우에서는 "-(위)에" 의미의 재상격 어미인 "-lla/llä" 대신 "-(안)에" 의미의 재내격 어미인 "-ssa/ssä" 가 사용됩니다.

주어 핀란드어 한국어 비고
사람 Hong Gil-Dongilla on nimi 홍 길-동에게 이름이 있다.  
사람 Meillä on kirja 우리에게 책 있다.  
사람 kissalla on nenä 고양이에게 코가 있다.  
사물 Talossa on huone (안)에 방 있다.  
사물 Laivassa on keittiö (안)에 주방이 있다.  
사물 Puhelimessa on akku 핸드폰(안)에 배터리가 있다.  

아래 표는 위 표의 문장들을 부정형으로 적었으며 이 역시 목적어가 비정격으로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어 핀란드어 한국어 비고
사람 Hong Gil-Dongilla ei ole nim 홍 길-동에게 이름이 있지 않다.  
사람 Meillä ei ole kirjaa 우리에게 책 있지 않다.  
사람 kissalla ei ole nenää 고양이에게 코가 있지 않다.  
사물 Talossa ei ole huonetta (안)에 방 있지 않다.  
사물 Laivassa ei ole keittiö (안)에 주방이 있지 않다.  
사물 Puhelimessa ei ole akkua 핸드폰(안)에 배터리가 있지 않다.  

4.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