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핀란드/핀란드어 기초문법

핀란드어 문법 배우기 - 핀란드어 동사 기본

by Bugwhale 2020. 2. 7.

1. 핀란드어 동사 기본

핀란드어 동사 관련 글들을 읽기 전에 핀란드어 동사, 굴절어간, 부정사어간핀란드어 동사 종류글의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핀란드어의 동사는 크게 시제, 피동형, 서법, 부정사, 분사로 나뉩니다. 이 글에서는 각 문단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하며 각 관련 글에서 제대로 배우실 수 있습니다. 

2. 시제

시제란 언어에서 시간을 나타내는 문법 단어입니다. 기본적으로 현재시점을 나타내는 현재시제, 과거시점을 나타내는 과거시제, 미래시점을 나타내는 미래시제로 구분됩니다. 또한 여러 언어에서 과거시점 기준 이전 과거를 사용하는 문법을 사용하기 위해 대과거라는 시점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2.1 한국어 시제

아래 표는 시제는 동사 어간에 시제 어미가 붙어서 생성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한국어에서는 시제에 대해 논란이 많기에 역시 위 문법이 정식문법과 비교하여 틀렸어도 이점 양해해주시길 바라며 틀렸다면 내용을 수정할 수 있도록 언급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제 동사 변형(말하다) 사용 어미
미래 내가 말하겠다. 내가 말할 것이다. -겠- -을 것-
현재 내가 말한다. 내가 말하거든, 내가 먹어 -는/ㄴ- -기타 어미
과거 내가 말했다. 내가 말했었다. -ㅆ- -ㅆ었-

2.2 핀란드어 시제

핀란드어에서 문법적 시제는 현재형, 과거형, 현재완료, 과거완료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표는 "puhua(말하다/speak)" 동사를 1인칭 단수형으로 사용하여 각 시제를 예제로 보인 표입니다.

현재시제에는 시제어미가 붙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신 한국어의 평서문 어미 "-ㄴ다"와 대응하는 인칭어미가 붙습니다. 과거시제는 한국어 과거어미 "-ㅆ었-" 에 해당하는 "-i" 가 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완료, 과거완료시제는 한국어에는 없는 문법으로 한국어 문법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없습니다. 영문법을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뜻이 영어 현재완료, 과거완료시제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시제 문장 의미
현재 Minä puhun 내가 말한다. / 내가 말할 것이다.
과거 Minä puhuin 내가 말했다.
현재완료 Minä olen puhunut 내가 말해왔다.
과거완료 Minä olin puhunut 내가 말해왔었다.

2.3 핀란드어 미래시제

핀란드어에서는 한국어에서 "-할 것이다" 어미, 영어의 "will 조동사" 같이 동사를 변형하여 미래시제를 표현하는 문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핀란드어에서는 동사를 변형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미래시제를 표협합니다. 미래시제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여담으로 핀란드 사람들도 이것을 깨닫고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 있는지 동사 미래시제는 어떻게 나타내냐고 물어보면 반농담으로 "우리가 잘못했어(?)" 라고 합니다.

2. 피동형

-

3. 서법

3.1 평서법

-

3.2 명령서법

-

3.3 조건서법

-

3.4 가능서법

-

4. 부정사

4.1 1 부정사

-

4.2 2 부정사

-

4.3 3 부정사

-

4.4 4 부정사

-

4.5 5 부정사

-

5. 분사

5.1 현재분사

-

5.2 현재분사 피동형

-

5.3 과거분사

-

5.4 과거분사 피동형

-

6. 참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