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핀란드/핀란드어 기초문법

핀란드어 문법 배우기 - 동사 인칭어미

by Bugwhale 2020. 2. 7.

1. 핀란드어 동사 인칭어미

핀란드어에서 동사를 사용할 때는 항상 인칭어미가 붙습니다. 이 인칭어미는 동사와 별개로 문장의 주어의 인칭에 따라 모양이 바뀝니다. 핀란드어 인칭어미는 한국어의 평서문 어미 "-ㄴ다" 라고 생각하되 앞서 말한바와 같이 주어의 인칭에 따라 모양이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1 인칭어미 종류

인칭어미는 1, 2, 3 인칭 단수/복수로 총 6 가지가 있습니다. 3 인칭 단수의 경우 인칭어미가 없거나 굴절어간 마지막 모음이 장모음화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3인칭 단수는 동사의 굴절어간마지막 음절의 모음장모음이거나 이중모음이 아니면 마지막 음절의 모음이 장모음화 됩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동사의 굴절어간마지막 음절의 모음장모음이거나 이중모음이라면 아무것도 붙지않고 굴절어간이 3인칭 단수형이 됩니다.

3 인칭 복수의 경우 "-vat/vät" 인데 둘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는 핀란드어 모음조화글 문법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인칭 단수 복수
1 인칭 -n -mme
2 인칭 -t -tte
3 인칭 없음 또는 장모음화 -vat/vät
1.1.1 sanoa 동사 변화

아래 표는 sanoa(말하다/say) 동사를 각 인칭별 변화시킨 표입니다. 인칭어미 자체에는 별다른 뜻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칭 인칭어미 해석
minä sanon 나는 말한다.
sinä sanot 너는 말한다.
hän sanoo 그/그녀는 말한다.
me sanomme 우리는 말한다.
te sanotte 너희들은 말한다.
he sanovat 그들은 말한다.

1.2 인칭어미 3 인칭 단수형

위에서 인칭어미 3 인칭 단수형은 어떠한 규칙에 따라 없거나 장모음화 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동사에서 이중모음, 단모음, 장모음으로 끝나는지 항상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는 문법 규칙에 따라 정리한 결론입니다.

1.2.1 1, 3, 5, 6 동사

1, 3, 5, 6 형식 동사의 굴절어간은 무조건 단모음으로 끝납니다.
그렇기에 1, 3, 5, 6 형식 동사에서는 무조건 장음화 규칙이 적용됩니다.

1.2.2 2 동사

2 형식 동사의 굴절어간이 무조건 장모음 또는 이중모음으로 끝납니다.
그렇기에 2 형식 동사에서는 장음화 규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1.2.3 4 동사

4 형식 동사는 -ata/ätä 로 끝난다면 적용되며 그 외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핀란드어 이중모음, 음절글을 보면 "-a/ä" 로 끝나는 이중모음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4형식 동사가 "-ata/ätä" 로 끝나는 경우에는 굴절어간이 "-aa/ää" 로 항상 장모음입니다. "-ata/ätä" 로 끝나지 않는다면(예 : haluta) 굴절어간이(예 : halua-) 장모음도 이중모음이 아니니 장모음화 되는 규칙에 적용됩니다. 아래 표는 "-ata/äta" 로 끝나는 4형식 동사와 그렇지 않은 동사를 비교한 표입니다.

기본형 굴절어간 3인칭 단수 비고
avata avaa- avaa "-ata/äta"
hypätä hyppää- hyppää "-ata/äta"
haluta halua- haluaa "-uta/ytä"
kadota katoa- katoaa "-ota/ötä"

1.3 동사 종류별 인칭어미

인칭어미는 동사의 종류가 다르다고 바뀌지 않습니다. 다만 동사 종류마다 굴절어간을 만드는 방법이 다르니 주의해야합니다. 아래 표는 각 인칭, 동사 종류별 변화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syödä" 동사의 굴절어간은 "s-" 이며 이중모음으로 끝나기 때문에 장모음화가 일어나지 않아 굴절어간 자체가 3인칭 단수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haluta" 동사는 굴절어간 "halua-" 이 이중모음으로 끝나지 않아서 마지막 모음 "a" 가 장모음화 되어 "haluaa" 가 되었습니다.

  1형식 2형식 3형식 4형식 5형식 6형식
말하다 먹다 가다 원하다 필요하다 늙다
기본형 sanoa syödä mennä haluta tarvita vanheta
굴절어간 sano- syö- mene- halua- tarvitse- vanhene-
minä sanon syön menen haluan tarvitsen vanhenen
sinä sanot syöt menet haluat tarvitset vanhenet
hän sanoo syö menee haluaa tarvitsee vanhenee
me sanomme syömme menemme haluamme tarvitsemme vanhenemme
te sanotte syötte menette haluatte tarvitsette vanhenette
he sanovat syövät menevät haluavat tarvitsevat vanhenevat

2. 참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