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핀란드/핀란드어 표현

핀란드어 표현 - 핀란드어 사과 표현(Anteeksi)

by Bugwhale 2020. 2. 1.

1. 핀란드어 사과 표현

한국어에서 보통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죄송합니다" 외에 잘 쓰지 않듯이 핀란드어로 "죄송합니다"에 해당하는 "Anteeksi"를 주로 사용합니다.

1.1 "죄송합니다" 표현하기

무엇이 죄송한지 이야기 하고 싶다면 "Anteeksi" 뒤에 "että + 설명하고 싶은 상황"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핀란드어 한국어
Anteeksi. 죄송합니다.
Anteeksi todella. 정말 죄송합니다.
Anteeksi tosi paljon. 정말 죄송합니다.
Anteeksi, että minä olen myöhässä. 제가 늦어서 죄송합니다.
Anteeksi, että en voi autaa (sinua). (당신을) 도와주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Olen pahoillani. 죄송합니다.
Olen tosi pahoillani. 정말 죄송합니다.
Pyydän vilpittömästi anteeksi.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Haluaisin pyytää anteeksi. 사과를 하고 싶습니다.

1.2 "용서해 주세요" 표현하기

Antaa anteeksi 는 직역하면 "사과를 주다"라고 해석되지만 "용서하다"라는 뜻의 관용구입니다.
뜻이 완전히 다르니 주의해야 합니다.

핀란드어 한국어
Anna (minulle) anteeksi. (저를) 용서해 주세요.
Anna minun antaa anteeksi sinulle. 당신에게 용서를 구하게 해주세요.
Voitko antaa minulle anteeksi. 용서해줄 수 있나요?
Toivottavasti annat minulle anteeksi. 당신이 저를 용서해주길 바랍니다.죄송합니다.

1.3 "저의 잘못입니다" 표현하기

Olen pahoillani 를직역하면 "저는 나쁨에 있습니다" 의역해서 "저의 잘못입니다"가 됩니다. 사실 위에 "죄송합니다"에서도 이 표현이 사용되었습니다.
"저의 잘못입니다" 와 "죄송합니다"의 의미는 비슷하니 사과 표현 중 하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핀란드어 한국어
Olen pahoillani. 저의 잘못입니다.
Olen pahoillani siitä, että olen itsekäs. 제가 이기적이었던 점에 대해 죄송합니다.
Se on minun syyni. 그것은 저의 잘못입니다.
Se on vahinko. 그것은 실수입니다.
Se on minun vikani. 그것은 저의 잘못입니다.
Se oli minun vikani. 그것은 저의 잘못이었습니다.

1.4 그외 표현

핀란드어 한국어
En tarkoittanut sitä. 저는 그런 뜻이 아니었어요.
Minun ei olisi pitänyt tehdä sitä. 저는 그것을 하면 안됬어야 했어요.
Otan täyden vastuun. 제가 모든 책임을 지겠습니다.
Tämä ei tule tapahtumaan uudelleen. 이런 일은 다시 일어나지 않을거에요.
Anna minulle toinen mahdollisuus. 한번 더 기회를 주세요.

2. 참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