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옥토프린트

라즈베리파이 옥토프린트 설치 - 03. 프린터 연결 및 출력

by Bugwhale 2020. 1. 27.

1. 옥토프린트 둘러보기

이전 글에서 모든 과정을 제대로 진행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라즈베리파이에 설치된 옥토프린트 서버에 접속하여 초기 설정만을 해주었기 때문에 아직 실제 프린터에는 연결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통신을 하기 전 메인 페이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빨간 박스 : 프린터 연결 정보 및 연결 해제
초록 박스 : 프린팅 중이라면 프린팅 진행 과정에 대한 정보가 표시된다.
파란 박스 : SD 카드에 저장된 .gcode 파일들을 볼 수 있으며 또한 원하는 프린팅 파일을 추가/삭제가 가능하며 프린팅을 시작할 수 있다.
주황 박스 : 히팅배드와 노즐 온도를 설정 및 확인할 수 있는 탭이다.
검은 박스 : 라즈베리파이에 연결된 카메라로 스트리밍 할 수 있으며 프린터에 각종 컨트롤을 하는 탭이다.(X, Y, Z 축 이동 등)
보라색 박스 : 현재 프린팅 되는 파일의 gcode 상황을 볼 수 있는 탭이다.
빨간색 더블 박스 : 카메라를 이용한 타임랩스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탭이다.

그 외로 옥토프린트 설정 화면에서 각종 설정이 가능한데 이 부분은 아직 건들 필요는 없어 추후 하나하나 설명하겠습니다.

2. 프린터 연결하기

Terminal 탭을 클릭 후 Ender-3 순정 보드 기준 왼쪽 빨간 박스와 같이 설정하고 Connect를 누릅니다. 프린터나 프린터 보드마다 통신속도가 다르니 사용하는 프린터 보드의 통신속도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통신속도를 모른다면 AUTO로 하지 말고 가장 높은 값부터 하나하나 테스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옥토프린트 연결 부분에서 AUTO로 설정하면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2.2 문제해결(발생 시)

프린터와 연결이 안 된다면?
1. Serial Port와 Baudrate를 AUTO로 설정하였다면 직접 선택합니다.
2. Baudrate 115200으로 설정해야 합니다.(Ender-3 순정보드 기준)
3. 통신 Serial Port가 다른 포트로 설정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dev/ttyAMA* 일 경우가 많은데
다음 경로에서 추가하면 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고


빨간 박스에서 추가하고자 하는 경로를 입력하고 Save를 눌러 저장해줍니다.

3. 원격으로 프린팅 하기

우선 옥토프린트에 gcode 파일을 업로드시켜야 하기에 빨간 박스를 눌러 출력하고자 하는 gcode 파일을 불러옵니다. 큐라 슬라이서에 Marketplace에서 설정을 하면 큐라 슬라이서에서 바로 출력시키거나 업로드시킬 수도 있습니다. 추후에 이 기능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리스트에 추가되었으면 파란 버튼을 눌러 프린팅을 시작합니다.

빨간 박스에서 출력되는 정보를 알 수 있으며 파란 박스에서 노즐 및 히팅 베드 온도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아 타임랩스나 웹 스트리밍 기능은 추가하지 않았으며 추후에 테스트하여 작성하겠습니다.

4.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