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옥토프린트

라즈베리파이 옥토프린트 설치 - 02. 옥토프린트 초기 설정

by Bugwhale 2020. 1. 27.

1. 옥토파이 Wi-Fi 설정

이 과정은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한정합니다. Wi-Fi를 연결 후 SSH을 통하여 원격으로 제어할 생각인데 옥토파이는 부팅 전 boot 드라이브에서 Wi-Fi 연결 설정을 미리 설명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를 통해 옥토파이가 설치된 SD 카드 드라이브에서 octopi-wpa-supplicant.txt 파일을 열어줍니다.

아래와 같은 부분을 수정해줘야합니다.

아래와 같이 # 를 지워주고 ssid = "와이파이 이름", psk = "와이파이 암호"를 입력 후 저장해줍니다. 아이디, 암호를 틀리게 적지 않았다면 옥토파이 부팅 시 Wi-Fi에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2. 하드웨어 작업

아래와 같이 하드웨어 연결 작업을 해줍니다. 라즈베리파이에 SD 카드를 장착하고 USB Female to Micro 5 pin - Mini USB - 프린터 보드 순서입니다. 그 후 프린터,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각각 전원을 넣어줍니다.

프린터는 나중에 연결해도 상관없으나 하드웨어 작업을 하는 김에 같이 연결해주었습니다. 참고로 라즈베리파이 보드에만 전원 공급 시 라즈베리파이와 프린터를 연결하는 USB 케이블을 통해 전원이 공급되어 프린터 LCD 가 켜질 수 있는데 방지하기 위해서는 USB 케이블 전원선을 잘라 절연 처리해주면 됩니다.

3. 라즈베리파이 IP 주소(옵션)

옥토프린트 서버에 접속하는데 IP 주소는 필요 없습니다. 이후에 SSH 접속을 위해 IP 주소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알아두면 좋습니다.

윈도우에서 Win+R 키를 눌러 실행을 열고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nsloopup octopi.local 명령어를 치면 옥토파이가 설치된 라즈베리파이의 IP 주소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혹시나 반응이 없다면 라즈베리파이에 전원 공급 후 너무 빨리 명령어를 친 건 아닌지, Wi-Fi 설정이 잘못된 건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4. 라즈베리파이 초기 설정하기(옵션)

이 작업은 옥토프린트가 네트워크를 통한 제어인 만큼 보안과 관련된 작업만을 설정합니다. 옥토파이는 라즈비안과 다르게 SSH 초기 설정이 활성화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와이파이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굳이 직접 모니터와 키보드를 연결하지 않아도 다른 컴퓨터에서 SSH로 원격 접속이 가능합니다.

옥토파이는 초기 암호가 공개되어 있어 초기 암호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보안에 매우 취약한 상태이기에 라즈비안 설치하기 글의 SSH를 이용하여 원격 제어하기 항목에서 포트번호 변경과 라즈비안 초기 패스워드 바꾸기 항목에서 초기 패스워드를 바꾸기를 추천합니다.

5. 옥토프린트 서버 접속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octopi.local/ 또는 라즈베리파이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라즈베리파이를 부팅 후 너무 빨리 옥토프린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 수도 있습니다. 일정 시간 뒤에 새로고침을 해줍니다.


위의 창이 뜬다면 또한 일정 시간 뒤에 새로고침을 해줍니다. 계속 반복되면 5.1 문제 해결(발생 시)을 참고합니다. 아래 창은 서버가 초기화 중이니 기다리다 보면 초기 설정 화면이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기다려주면 옥토프린트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5.1 문제 해결(발생 시)

계속해서 접속이 안된다면 다른 문제일 수도 있으니 다음 작업을 통하여 옥토프린트 서버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직접 또는 SSH로 접속하여 ps -ef | grep -i octoprint | grep -i python 명령어를 쳐줍니다. 문제가 없다면 아래와 같이 출력될 것이고 아니라면 ~/. octoprint/logs/octoprint/log 로그파일에서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6. 옥토프린트 서버 초기 설정하기

6.1 시작 화면

옥토프린트 서버에 문제없이 접속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옥토프린트를 설치해줘서 고맙고 초기 설정을 진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오른쪽 아래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해줍니다.

6.2 접근 제어 설정

중요 부분 해석

"접근 제어"
이 과정은 프린터 보안에 중요하니 꼭 읽어주세요.
옥토프린터는 기본적으로 "접근 제어"가 활성화되어 제공됩니다. 즉, 설정된 사용자로 로그인하지 않으면 프린터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인터넷이나 다른 신뢰할 수 없는 네트워크를 통해 프린터에 접근하여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기능을 끄면 옥토프린트(http://octopi.local/)에 로그인 없이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홈 네크워트에서는 공유기 등의 다른 보안이 잘 되어있다면 로그인 없이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끌 수 있지만 공용 네트워크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Username 칸에 아이디, Password 칸에 암호, Confirm Password 칸에 암호를 한 번 더 입력해 주고 Keep Access Control Enabled 버튼을 눌러 활성화 후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6.3 연결 확인 설정

중요 부분 해석
"연결 확인 설정"
"연결 확인"이 활성화되면 정기적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업데이트 확인과 같은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Enable Connectivity Check를 눌러 활성화 후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6.4 플러그인 블랙리스트 설정

옥토프린트에 블랙리스트로 등록된 제 3자 플러그인의 특정버전을 옥토프린트 서버에 어떤 문제를 야기하기 전에 자동적으로 비활성화시켜주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플러그인 개발자고 문제가 없는데 자동적으로 블랙리스트에 등록되는 상황이 아닌 이상 보안, 안전을 위해 비활성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Enable Plugin Blacklist Processing를 눌러 활성화 후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6.5 CuraEngine 버전 확인

큐라 버전이 15.04.06(2015년 4월 6일) 보다 오래된 경우 Slicing 프로파일을 등록해야 한다고 합니다.
필자는 그때 사용해본 적이 없으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저 오래된 버전을 사용할 일이 없을 테니 넘어가겠습니다.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6.6 프린터 프로파일 설정

본인이 사용하는 프린터의 기본 설정을 해줍니다. 큐라에서 Add Print 할 때 설정하는 항목들과 비슷합니다.

6.6.1 일반(General) 탭

Name : 원하는 이름
Model : 사용하는 프린터 모델명(모델명 와 100% 일치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6.6.2 프린터 베드, 빌드 사이즈 탭

Form Factor : 프린팅 바닥면 구조 Rectangular(사각형) / Circular (원형)
Origin : 프린팅 기준점 설정 Lower Left(왼쪽 아래) / Center(중심)
Heated Bed : 히팅 베드(있다면 체크)
그 아래는 프린팅 가능한 X, Y, Z 규격을 입니다. 235*235*250는 Ender-3 모델 기준입니다.

6.6.3 가속도(Axes) 탭

프린팅 가속도 설정인데 필자는 아무 값도 손대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따로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6.7 마무리

이것으로 옥토프린트 초기 설정 작업이 끝났습니다. 아래 문구는 항상 조심하고 프린터 혼자 가동되게 두지 말고 행복하고 안전한 프린팅 시간이 되락 합니다. Finish 를 눌러 끝내준다.

7. 참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