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옥토프린트

라즈베리파이 옥토프린트 설치 - 01. SD 카드 준비 작업

by Bugwhale 2020. 1. 26.

1. 개요

3D 프린터를 사용하는데 항상 Micro SD 카드를 SD 리더기에 연결 후 Gcode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옮기고 하기가 귀찮았는데 한 개 밖에 없던 SD 리더기가 고장나버렸다. 프린터를 전혀 사용할 수 없게 돼버린 것이다.

다행히도 집에 있던 노트북에 내장 SD 카드 리더기가 있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SD 카드를 인식할 수 있었기에 급한 불은 껐지만 번거로운 것이 더욱 번거로워져 버렸다. 그래서 이전부터 생각만 했던 옥토프린트를 설치하고자 한다.

1.1 계획

필자는 어디까지나 원격으로 제어하는 것을 원했기에 카메라를 다루는 과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옥토프린트를 설치만 한다면 특별한 설정 없이 (라즈베리파이 전용 카메라 한정)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라즈베리파이 3 B+ 와 라즈베리파이 Zero W 두 가지를 가지고 있지만 B+ 모델은 개인 서버용으로 사용하고 있어 Zero W 모델을 사용하였습니다.

Zero W 버전에 라즈베리파이 전용 카메라 사용할 수 있으나 옥토파이 웹사이트나 실사용 후기에서 3 B+ 버전에 비교하여 성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현재 Zero W 버전용 카메라 케이블이 없어 나중에 구비하게 되면 실사용 후기도 작성하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1.1.1 추가 내용

2019.01.13 - 옥토파이를 설치 후 옥토프린트 서버 초기 설정을 마친 Micro SD 카드를 라즈베리파이 3 B+ 보드로 옮겨서 부팅 결과 아무런 설정 변경 없이 잘 작동되었습니다.

2019.01.31 - 라즈베리파이 Zero W 버전에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 케이블이 도착하여 실시간 스트리밍/타임랩스를 사용하였을 시 성능을 체크해보았는데 라즈베리파이 3 B+ 버전과 비교하였을 때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카메라 해상도(1080 * 780) 이상의 고품질 기록용이 아닌 외부 확인용, 타입랩스를 위한 유저라면 Zero W 버전으로도 충분히 사용할만합니다.

1.2 준비물


1. 라즈베리파이 보드(여기선 Rasberry Pi Zero W)
2. 전원 공급 어댑터(정격전류 2 A 이상)
3. Micro SD 카드(8 G 이상)


4. USB Female to Micro 5 pin 케이블(Rasberry Pi Zero W 한정)


5. Mini USB 케이블
6. 3D 프린터(이 글에서는 Ender-3)

2. Micro SD 카드 포맷(옵션)

Micro SD 카드가 포맷이 된 상태라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포맷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옥토프린트 설치 중, 후 서버에 문제가 생겨 신속하게 포맷이 필요한 상황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SD Card Formatter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이 그 이유는 옥토파이를 설치하게 되면 파티션이 2 개로 나뉘는데 각각의 파티션을 포맷 후 병합하는 과정까지 한 번에 해주기 때문입니다.

2.1 SD Card Formatter 다운 및 설치

다음 링크를 통해 SD Card Formatter 설치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용하는 OS에 맞게 For Windows(윈도우) 또는 For Mac(맥)를 선택합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위 화면이 나오면 Accept를 눌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압축을 풀어주고 설치해줍니다. 설치 과정은 Next 누르면 되니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2.2 Micro SD Card 포맷

설치된 SD Card Formatter를 실행하고 다음 화면이 뜨면 포맷하고자 하는 SD 카드를 선택한 후 아래 Format 버튼을 눌러줍니다.

데이터가 지워진다는 경고창이 뜨면 한 번 더 제대로 SD 카드를 선택한 것이 맞는지 확인한 후 Yes를 눌러 진행합니다.

다음 화면이 뜨면 포맷이 완료됩니다.

3. 옥토파이 OS 다운

이전에는 라즈비안 등을 설치하여 Github를 통해 옥토프린트를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했으나 요즘은 라즈비안 자체를 최적화하여 옥토프린트가 내장된 옥토파이 자체를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음 링크에서 옥토파이 OS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19.01.16 기준 최신 버전은 0.15.1입니다.
2019.06.05 기준 최신 버전은 0.16.0입니다.

아래 화면이 뜨면 빨간 부분을 클릭하여  옥토파이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562 MB의 Zip 파일)

4. SD 카드에 옥토파이 설치하기

옥토파이 OS를 다운로드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니 그 시간 동안 옥토파이를 SD 카드에 굽는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4.1 Win32 Disk Imager 다운

이 글에서는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가볍고 사용하기 편합니다.

다음 링크에서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Download를 누르면 다운로드를 시작하며 다운로드가 끝나면 설치 파일을 설치해줍니다. 설치 과정은 Next 만 누르면 되니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4.2 옥토파이 굽기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을 실행 후 옥토파이를 설치할 드라이브와 옥토파이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아래 Write 버튼을 눌러줍니다. 데이터가 지워진다는 경고창이 뜨면 한 번 더 확인 후 Yes를 눌러 진행합니다.

굽는 과정은 몇 분 정도 걸리는데 설치가 끝나면 윈도우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뜰 수 있습니다.

일단 절대로 디스크 포맷을 누르면 안 됩니다. 이유는 옥토파이가 설치되면 부팅에 필요한 파일들이 저장되는 FAT 부분과 실제 옥토파이 구동 파일들로 구성된 EXT 파티션으로 두 개로 나뉩니다.

윈도우에서는 EXT 파티션을 읽어드리지 못하여 "이 공간을 사용하기 전에 내가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포맷해주세요"라는 의미인 것입니다. 즉, 여기서 포맷 버튼을 눌러버리면 EXT 파티션의 데이터가 날아가 SD 카드를 부팅 시 커널 패닉(Kernel Panic)이 발생합니다.

실제로 옥토파이 설치 후 윈도우 컴퓨터에서 용량을 확인하면 SD 카드는 100 MB 도 안 되는 용량만을 사용하고 있을 것인데, 안 보이는 것뿐입니다.

취소 버튼을 누르고 다음 화면이 뜨면 굽는 과정이 정상적으로 끝난 겁니다.

5.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