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핀란드/핀란드어 어휘

핀란드어 어휘 - 언어(Kieliä)

by Bugwhale 2020. 2. 18.

1. 개요

핀란드어 언어(Kieliä) 관련 단어입니다. 핀란드어에서는 국가를 의미하는 단어가 그 나라의 언어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아래 예문을 보면 국가를 의미할 때는 단어가 대문자로 쓰이며 언어를 의미할 경우에는 소문자로 쓰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Korea - 한국
korea - 한국어
Suomi - 핀란드
suomi - 핀란드어

Minä olen kotoisin Koreasta - 나는 한국에서 왔습니다.
Minä puhun koreaa - 나는 한국어를 말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2. 어휘

kieliä 는 kieli(언어/language) 의 비정격 복수형입니다.

2.1 언어

핀란드어/비정격 한국어 영어 비고
norja/a 노르웨이어 norwegian  
korea/a 한국어 korean  
tanska/a 덴마크어 danish  
saksa/a 독일어 german  
latvia/a 라트비아어 latvian  
liettua/a 리투아니아어 lithuanian  
venäjä/ä 러시아어 russian  
englanti/a 영어 english  
ruotsi/a 스웨덴어 swedish  
espanja/a 스페인어 spanish  
slovakia/a 슬로바키아어 slovak  
viro/a 에스토니아어 estonian  
ukraina/a 우크라이나어 ukrainian  
iran/ia 이란어 iranian  
italia/a 이탈리아어 italian  
japani/a 일본어 japanese  
kiina/a 중국어 chinese  
tšekki/a 체코어 czech  
puola/a 폴란드어 polish  
ranka/a 프랑스어 french  
suomi/suomea 핀란드어 finnish  

3. 예문 및 참고사항

3.1 예문

핀란드어 한국어
Mitä kieltä (sinä) puhut? (당신은) 어떤 언어를 말할 수 있나요?
Mitä kieliä (sinä) puhut?  (당신은) 어떤 언어들을 말할 수 있나요?
(Minä) puhun koreaa.  (나는) 한국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Minä) puhun vähän koreaa.  (나는) 한국어를 조금 말할 수 있습니다.
(Minä) puhun japania huonosti.  (나는) 일본어를 잘 말할 수 없습니다.
(Minä) puhun suomea hyvin.  (나는) 핀란드어를 잘 말할 수 있습니다.
(Minä) puhun vain englantia.  (나는) 영어를 조금 말할 수 있습니다.
Puhutko (sinä) suomea?  (당신은) 핀란드어를 말할 수 있나요?
En puhu, valitettavasti.  말할 수 없습니다, 안탑깝게도.
Osaatko hän koreaa?  그는 한국어를 할 수 있나요?
Joo, hän puhuu.  네, 그는 말할 수 있습니다.

3.1 참고사항

핀란드에서 "나는 어떤 언어를 말할 수 있다" 라고 말하고 싶을 때 puhua(말하다) 동사와 말하고자하는 언어를 비정격로 사용합니다. puhua 동사 외에 osata(~할 능력이 있다) 라는 동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핀란드어 한국어
(Minä) puhun koreaa (나는) 한국어를 할 수 있습니다
(Minä) osaan koreaa (나는) 한국어를 할 수 있습니다.

4. 참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