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라즈비안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SWAP 메모리 사이즈 늘리기(RaspberryPi SWAP)

by Bugwhale 2020. 2. 8.

이 글은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설치 – 라즈베리파이 SWAP 메모리(RaspberryPi SWAP) 사이즈 변경 작업에 대해 설명합니다. (최종 확인 날짜 : 2019.05.06)

1. 개요

라즈비안이 설치된 라즈베리파이 시스템에 모자라는 메모리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인 swap 메모리 사이즈를 변경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2. SWAP

swap 메모리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며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을 대비하여 DRAM(램카드) 이 아니라 하드디스크와 같은 저장장치에 일정 사이즈를 swap 영역으로 설정하고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DRAM 이 부족하게 되면 일부 사용중인 메모리를 swap 영역으로 복사하여 swap 으로 옮겨진 사이즈만큼 DRAM 메모리를 확보하게 됩니다. 저장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swap 영역 메모리는 DRAM에 비해 느리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3. SWAP 과 라즈베리파이 메모리

라즈베리파이3 B+ 모델은 1 GB 의 메모리 용량을 가졌으나 많은 용량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메모리 용량을 일정부분 할당해줘야하는 패키지들을 설치한다면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는 더욱 작아질 것입니다. 메모리가 부족하게 되면 에러메세지를 발생하거나 라즈베리파이가 멈춰버립니다.

free 명령어를 사용하여 DRAM 과 swap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raspberrypi:~ $ free -h total used free shared buff/cache available Mem: 875M 100M 596M 21M 177M 705M Swap: 99M 0B 99M

swap 메모리의 기본 값은 99 M 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SWAP 용량 늘리기

swap 메모리는 dphs-swapfile 파일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 swap 서비스를 정지 후 설정해야합니다. 다음 명령어로 swap 서비스를 정지합니다.

sudo service dphys-swapfile stop


수정을 위해 /etc/dphys-swapfile 경로의 파일을 열어줍니다.

sudo nano /etc/dphys-swapfile


다음 화면에서 빨간 부분이 용량이며 단위는 M 바이트로 1024 를 입력해주면 1 G 바이트가 됩니다. 파란부분은 swap 파일이 저장되는(swap 메모리가 할당되는 디스크)위치를 설정해주는 것인데 라즈베리파이에 사용하는 Micro SD 카드의 메모리는 쓰기작업을 많이 하면 수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른 하드디스크가 연결되어 있다면 그 디스크에 저장위치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 후 저장한 뒤 swap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줍니다.

sudo service dphys-swapfile start

4.1 설정한 용량 확인

메모리 용량을 확일할 때 사용했던 free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를 쳤을 때 swap 메모리 영역이 1 G 로 바뀌었다면 성공적으로 적용된겁니다.

pi@raspberrypi:~ $ free -h total used free shared buff/cache available Mem: 875M 107M 584M 21M 184M 698M Swap: 1.0G 0B 1.0G

이것으로 라즈베리파이 SWAP 메모리(RaspberryPi SWAP) 늘리기 작업이 끝납니다.

5. 참고

라즈비안 공식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