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01. SDK 설치

by Bugwhale 2020. 1. 25.

1. 개요

앞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SDK 설치 과정을 먼저 진행합니다.

2. SDK 란?

SDK 란 Software Debelopment Kit 의 약자로 번역하면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함에 있어 사용하는 도구 및 라이브러리의 집합체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설치할 SDK 는 이름이 조금 다릅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라고 불리는데 사실 SDK와 같은 개념이며 단지 Java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SDK라고 보면 됩니다.

3. JDK 다운

JDK 는 오라클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019-01-18 기준 11.0.2 버전)

Accept License Agreement를 를 체크해주고 본인의 OS에 맞춰 다운로드합니다.

4. JDK 설치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에는 특별히 어려움 없이 Next만 눌러주면 끝납니다. 환경 변수를 설정할 때를 대비하여 설치 경로를 적어둡니다.

Next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설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xt을 클릭합니다.

Close 클릭하여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5. 환경변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가 목적이면 이 항목은 넘어가도 됩니다. 혹시라도 Java 프로그래밍을 해본 적이 있다면 이클립스를 설치할 때도 환경 변수를 설정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GUI 컴퓨터가 당연하다 싶은 세대 사람들은 이해하기 좀 어려울 수 있지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GUI 컴퓨터가 나오기 전에 사람들은 명령어 기반의 컴퓨터를 사용하였는데 윈도우 OS처럼 알록달록한 것이 아닌 검정화면에 명령어들만 가득한 컴퓨터들을 말합니다. 그런 컴퓨터들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꼭 프로그램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디렉토리)에서 명령어를 쳐야만 프로그램이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그런 번거로움을 없애고자 노력하였고 그 결과 환경변수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한 번 명령어로 계산기 프로그램을 열어보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윈도우+R 키를 눌러 실행을 열고 cmd를 쳐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 calc라고 쳐줍니다.

그럼 우리가 아는 계산기 파일이 실행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Gyubug이라는 폴더(바탕화면)에 calc(계산기)라는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찾아보니 calc 프로그램은 C:\Windows\System32 경로에 존재합니다. 그럼 어떻게 프로그램이 실행되었는가 하면 환경 변수에 경로를 추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calc 명령어 입력
2. 현재 폴더(디렉토리)에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
3. 없다면 환경변수에 등록된 경로에서 확인
4. 환경변수에 등록된 C:\Windows\System32 경로에 존재
5. calc 프로그램을 실행

5.1 환경변수 추가

내 컴퓨터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클릭합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변수 이름에는 JAVA_HOME을 을 변수 값에는 위에서 설치한 JDK의 경로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추가해줍니다. 기본 경로라면 C:\Program Files\Java\jdk1.8.0_201이며 이며 jdk1.8.0_201 부분은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Path 변수를 찾아 편집을 눌러줍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 후 실행 파일의 경로를 적어줍니다.
기본 경로라면 C:\Program Files\Java\jdk1.8.0_201\bin이며 이며 jdk1.8.0_201 부분은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5.2 환경변수 등록 확인하기

윈도우+R 키를 눌러 실행을 열고 cmd를 쳐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줍니다. 다음 명령어로 Java 버전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java -version

다음 명령어로 Java Complier 버전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javac -version

6. 참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