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머신/VMware

VMware 가상 머신 및 Ubuntu(우분투) 설치하기

by Bugwhale 2020. 1. 26.

1. 개요

필자는 지금껏 버추얼박스만 사용해왔는데 최근 들어 버추얼박스 자체의 문제인지 아닌지 확실하지 않지만 네트워크 연결 문제가 자주 발생하여 확인하는 겸 추후 버추얼박스와 비교 분석할 목적으로 또 다른 가상 머신인 VMware를 설치하려고 한다. 가상 머신을 설치하는 목적 자체가 Windows, Linux 등 OS를 설치하기 위한 목적이니 이 글에서는 또한 Linux 기반의 우분투(Ubuntu)를 설치하는 것 까지 진행할 것이다.

2. Ubuntu 다운

VMware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Ubuntu를 먼저 다운로드한다. 우분투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위 화면에서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한다. GUI(그래픽 인터페이스) 환경을 원한다면 Desktop 버전을 서버용으로 가벼운 CLI 환경을 원한다면 Server 버전을 다운로드하여준다. 원하는 버전을 누르면 자동으로 받아진다.

3. VMware 설치

버추얼 박스와는 다르게 WMware는 목적에 따라 세세하게 분류하여 버전이 정말 많다. 이 글에서는 무료이면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WMware workstation player 버전을 사용할 것이다. 링크로 들어가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받아 준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준다.


Next를 눌러 진행한다.


라이센스 약관에 동의 후 Next를 눌러 진행한다.


설치 경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아래 체크박스란은 향상된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할 것이냐고 물어본다.
기능은 게스트 PC에서 Ctrl + Alt + Del와 같은 특수 키를 눌렀을 때 호스트 PC에 방해를 받지 않거나 하는 기능인데 굳이 필요 없어 필자는 선택하지 않았다.
경로와 키보드 드라이버 설치 유무를 선택 후 Next를 눌러 진행한다.


첫 번째 박스는 VMware를 실행할 때마다 새로운 버전을 확인하고 설치할 것이냐고 물어본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선택을 해제할 필요가 없다.
두 번째 박스는 VMware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이냐고 물어본다. 예를 들어 오류 발생 시 오류 내용을 보낸다든가 하는 것이다.

Next를 눌러 진행한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및 시작 메뉴에 아이콘을 추가할 것인지 물어본다.
Next를 눌러 진행한다.


Install를 눌러 설치를 시작한다.


설치가 완료되었다. Finish를 눌러 설치를 마무리한다.

4. Ubuntu 설치하기

위에서 설치한 WMware를 실행시킨다.


상업적인 용도가 아니라면 건들지 말고 Continue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한다.
VMware의 특수한 기능 및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한다면 아래 체크박스를 눌러 라이센스 키를 입력해준다.


Finish 를 눌러 마무리한다.


VMware 의 처음 화면인데 우선 가상머신이 있어야 기능이 활성화되어 설명이 가능하니 바로 설치하는 방법으로 넘어가겠다.
Create a New Virual Machine(새로운 가상머신 생성)를 눌러준다.


위 화면에서 Browse를 눌러 위에서 다운로드한 우분투 ISO 파일을 선택해준다.


위와 같이 설정되었다면 Nex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간다.


Full name : 컴퓨터의 이름(네트워크 상에서 보일 이름)
User name : 유저 이름
Password : 패스워드
Confirm : 패스워드(위와 같게)
설정 후 Nex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간다.


가상머신 이름(VMware 리스트에 보일 이름)과 설치 경로를 설정해준다.


가상머신에 할당될 하드디스크의 사이즈를 설정해준다. 우분투 desktop 버전 기준 25 GB 이상을 추천하는데 필자는 실제 설치 후 우분투 공부용으로만 사용했는데 보통 10 GB 도 사용 못햇다. 그래서 특별히 건들지 않고 20 GB 그대로 사용한다. 추후에 용량 조절이 가능하니 맘 놓고 설정해도 된다.
그 아래 체크박스 부분은 가상 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할 때 하나의 가상 디스크에 계속하여 저장할 것인지 2 GB 단위로 쪼개 저장할 것인지 설정하는 부분이다. 이 관련된 부분은 다음 링크에서 자세하게 비교 분석된 자료가 있다.


지금까지 설정한 사항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단계이다. 아래 체크박스는 가상머신 생성 후 가상머신을 바로 실행할 것인지 설정하는 부분이다. Finish 를 눌러 마무리해준다.


설치가 끝난 후 다음화면이 뜨면 가상머신을 만들 때 사용한 패스워드를 사용하여 로그인한다.

5. 가상머신 설정하기(옵션)

가상머신을 생성할 때 설정한 값을 바꾸거나 네트워크 설정 등을 변경하고자 할때 가상머신의 오른쪽 버튼 - Setting 을 눌러 확인 및 변경 가능하다.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메모리 용량을 설정한다. 우분투 데스크탑 버전 기준 2 GB 를 추천하니 건들 필요는 없지만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한다면 여기서 늘려주면 된다.


Number of processor cores : 프로세서 개수 설정
Virtualize Intel VT-x/EPT or AMD-V/RVI : 가상화 확장 기능 활성화/비활성화.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에서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내용 추가 예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