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도구

XAMPP을 사용하여 웹개발도구 APM(Apache, PHP, MariaDB) 설치하기()

by Bugwhale 2020. 1. 24.

1. XAMPP 란?

APM 은 웹서버인 아파치(Apache)와 서버사이드 언어인 PHP,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인 MySQL을 의미한다. 웹서버를 구축하기 위해 보통 3가지를 다 설치하기 때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다양한 패키지를 사용하곤 하는데 그중의 하나가 XAMPP이다.

XAMPP는 X(Cross-flatform), A(Apache), M(MariaDB), P(PHP), P(Perl)의 약자로 APM 외에도 웹서버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꾸준한 업데이트와 워드프레스(WordPress), 미디어위키(MidiaWiki) 등 많은 Add-ons,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 웹서버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알맞은 패키지이다.

2. XAMPP 다운로드

XAMPP는 Apachefriends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위 사이트에 접속해서 본인의 컴퓨터의 OS와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하면 된다.
  • XAMPP의 버전은 보통 PHP 버전을 따라가는데 특정 버전의 PHP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없다면 보안과 성능, 지원 측면에서 최신 버전의 PHP 버전을 설치하는 XAMPP를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3. XAMPP 설치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뜰 수 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권한이 켜져 있어 몇몇의 XAMPP 기능이 제한될 수 있으니 "C:\Program Files" 경로의 쓰기 권한을 부여 또는 피해서 설치하거나 사용자 계정 컨트롤 권한을 설치 후 끄라고 한다.

기본적인 APM 만 사용한다면 무시하고 설치해도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혹시 모르니 사용자 계정 컨트롤 권한을 끄는 방법을 설명한다.

("C:\Program Files" 경로에 쓰기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은 보안에 아주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윈도키+W"를 눌러 검색창을 띄운 뒤에서 "UAC"를 치고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으로 들어간다.

위 화면에서 왼쪽 스크롤바를 제일 아래로 내려 사용자 계정 컨트롤 권한을 끌 수 있다.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한다.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전부 선택되어 있는데 필자는 APM와 phpMyAdmin 만 필요하여 나머지는 선택 해제하였다.

설치 경로를 설정해준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변경하지 않고 사용한다.

Add-ons와 관련된 부분으로 워드프레스나 Drupal 등을 같이 설치하고자 한다면 바로 넘어가면 된다. 기본 APM 만 필요하다면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넘어간다.

최종 확인이다.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한다.

아파치 웹서버에 대한 윈도우 보안 경고창이 뜬다면 액세스 허용을 눌러준다.

설치가 완료되고 바로 XAMPP 관리창을 실행시킬 건지 물어본다. "Finish"를 눌러 마무리한다.

4. XAMPP 실행 및 살펴보기

처음 실행하면 언어를 설정하는 화면이 뜬다.

제작자가 독일인이어서 그런지 독일어와 영어를 지원한다.

위 창이 뜨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이다.

간단하게 구성을 살펴보면

빨간 박스 : 주요 서비스의 상태를 확인하고 실행(Start), 정지(Stop), 설정(Config), 로그(Logs) 할 수 있다.
파란 박스 : XAMPP 프로그램의 설정 및 정보를 볼 수 있다.
초록 박스 : 현재 어떤 서비스, 프로세스가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로그 창이다.

Apache와 MySQL을 "Start" 시킨 화면인데 이름이 초록색 바탕으로 된 것으로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XAMPP 관리창 "Apache" 부분의 "Admin"을 눌러보거나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본인 IP 주소를 쳐 위 화면이 뜬다면 웹서버가 제대로 동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5. 참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