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핀란드/핀란드어 기초문법

핀란드어 문법 배우기 - 문법 소개글

by Bugwhale 2020. 1. 23.

1. 소개

핀란드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으면 십중팔구 가장 배우기 어려운 언어 중 하나라는 대답이 돌아옵니다. 학교 정규과정, 어려서부터 자연스레 사용한 외래어로 인하여 그나마 친숙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과 비교하면 더욱 더 미지의 언어로만 느껴지게 됩니다.

필자는 핀란드에 살면서 핀란드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한국인들이 핀란드어를 배우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에게 핀란드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한국어로 설명된 핀란드어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핀란드어 관련 서적은 손에 꼽으며 체계적인 구조를 사진 온라인 강좌는 없습니다.

필자 역시 핀란드어를 계속 배우는 입장이기에 스스로 정리하는 글을 작성하고 싶었고 이 자료로 인하여 한국인들에게 핀란드어가 마냥 어렵다는 편견을 없애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강좌에서는 한국어와 비교하여 설명하는 부분이 많은데 핀란드어는 알면 알수록 한국어와 오묘하게 닮은 점이 많습니다. 그로 인해 공부하는데 흥미도 생기고 이해하는데도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어느 언어 든 간에 모국어가 아니라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어느센가 핀란드어를 능숙하게 하는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참고 및 주의 사항

  • 이 강좌는 한국인들이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가능한 한 한국어와 비교하여 설명합니다.
  • 강좌가 진행되는 동안 일관성을 위해 "한국어", "국어" 둘 다 한국어로 표기합니다.
  • 문어체에서 핀란드어 문장, 단어의 첫번째 문자는 대문자로 표기하는 게 정석이지만 간혹 간결한 문장을 위해 소문자로 표기합니다.
  • 강좌는 크게 핀란드어 필수문법과 기초문법 부분으로 나뉩니다. 필수 문법에서는 자음 전환, 모음 변화 등의 언어학적인 부분을 다루게 되는데 추후 기초문법 부분을 배울 때 아주 중요한 토대가 되므로 처음에는 대충 읽어보고 추후 배경지식이 제대로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핀란드 현지에서 진행하는 핀란드어 수업은 문법보다는 회화, 실전을 통한 학습이라 핀란드 현지 정규수업을 받으신 분들이 이 강좌를 보게 된다면 정규수업과 비교하여 많은 문법 명칭, 규칙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지금껏 배웠던 문법 규칙과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핀란드어는 한국어와 같은 교착어로 문법이 비슷한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한국어랑 비교하여 본질적인 문법을 설명하기에 이 강좌를 통해 정규수업에서 배워온 핀란드어 문법 규칙을 바꾸는 것도 조심스레 추천드립니다.
  • 핀란드어 번역은 이해를 돕기 위해 가능한 한 직역하며 필요한 경우 의역하였습니다.

3. 강좌 진행 방법

  • 강좌에서 문장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고 이해합니다.
주어 동사 형용사 목적어 설명
minä (나) mennä (가다) iso (크다) koulu (학교) 단어 나열
minä (나) mene- (가-) iso- (크-) koulu- (학교-) 단어 굴절어간 형성
minä (나) menen (간다) iso- (크-) koulu- (학교-) 동사 인칭어미 추가
minä (나) menen (간다) iso- (크-) kouluun (학교로) 목적어 격어미 추가
minä (나) menen (간다) isoon (큰) kouluun (학교로) 형용사 격일치
minä menen isoon kouluun(미내 메넨 이소온 꼬울루운) 
나는 큰 학교로 갑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하면 여러가지 강점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첫째로, 위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핀란드어는 한국어처럼 단어 기본형이 바뀌면서 문장을 형성하기 때문에 완성된 문장을 보면 기본형이 뭔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어떻게 기본형에서 어떠한 문법 규칙을 걸쳐 바뀌었는지 추측을 하여 반대로 기본형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기본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그 단어, 문장을 응용할 수 있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설명 단어 해석
기본형 huone
굴절어간 huonee- 방-
복수어미 huoneei- 방들-
모음변화 huonei- 방들-
재내격 어미(-ssa) 제거 huoneissa 방들(안)에

두 번째로, 긴 문장의 해석이 쉬워집니다. 핀란드어는 긴 단어가 많이 있기 때문에 문장이 길어지면 동사, 목적어가 어디 있는지 찾기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격일 치라는 문법을 배우면 결국엔 "주어 + 동사 + (형용사) + 목적어" 구조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주어 동사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 목적어
hän menee isoon korkeaan kauniiseen kouluun
그는 간다 높은 아름다운 학교에
해석 : 그는 크고 높고 아름다운 학교에 간다

4. 당부의 말

  • 이 강좌에서는 초반에 언어학적인 내용을 설명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해하는데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한국어와 비교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핀란드어에는 존댓말이 없으며 음의 높낮이로 인한 의미 차이도 없고 구어체와 문어체의 차이는 한국어에 비교하면 대부분 단어가 짧아지는 것 외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한국어 "하다" 동사의 변형입니다. 종결어미의 대부분과 연결어미, 전성어미가 없으며 음의 높낮이의 대한 설명도 없습니다. 추가되었다면 최소 2배 이상 되었을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핀란드어 "말하다" 동사의 변형입니다. 한국어처럼 많긴 하지만 저 중에서 쓰이지 않는 문법이 많으며 실제 사용에서 문법 규칙의 예외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아래 보이는 변형이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참고

-

댓글